KOSHER BURGER





꽤 오래전 아프리카 탄자니아에  취재차 간 적이 있다. 그 곳에서 런던에서 온 변호사와 큐레이터를 하고 있는 커플을 만난 적이 있었는데, 둘 다 부모님 중 한 분이 아프리카 이민자였고, 또한 이슬람교도들이었다. 아프리카에서, 중산층 런더너를 만났는데, 그들이 이슬람 교도들이었다는 나로서는 깜짝놀랄 여행의 문화충격. 더 재밌는 건, 그 변호사 친구는 중동 여행을 자주 하면서 호텔에서 한국 아리랑 TV를 자주 보게 됐고, 모 한국 드라마의 팬이라며 나에게 친근감을 표했다는 것이다.

"시대가 아주 예전인데 한 닥터가 나와.... 음. 제목이... 음...아, <닥터 허>."

<닥터 후>도 아니고 <닥터 허>? 알고보니 그는 아주 오래전 드라마 <허 준>을 보고 감동했던 것. 그리고 불과 두 달 후 그는 한국에 놀러왔다.

무슬림인 그는 아주 종교적인 사람이 아니었던 탓에 '할랄 Halal' 이 아닌 고기도 그냥 먹고 술도 마시고 하면서, 여자친구가 며칠 후 오면 이 모든 것을 비밀로 해 달라고 했다. 사실 나는 그 때도 '할랄'이 도대체 뭔지 잘 몰랐다. 그 친구를 만나고 나서야, 나는 이태원에 있는 중동 음식점과 일부 음식점에 '할랄 halal'이라는 표기가 되어 있다는 걸 알게 됐는데, 할랄이란 이슬람종교의 교리를 따라 행하는 행동이나 물건, 이라는 뜻으로 종교적인 방식으로 허용된 것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종교적인 방식으로 다루어지지 않은 고기를 먹을 수 없기 때문에, 독실한 무슬림들은 결코 할랄이 아닌 고기를 먹지 않고, 특히 돼지고기는 결코 먹지 않는다. 그러니 내 친구가 독실하게 교리를 따르는 여자친구를 두려워할 밖에.


이런 종류의 로고가 붙어 있는 레스토랑이 이태원에 좀 많다.


하지만 한국에서 유대인 커뮤니티를 본 적이 거의 없기 때문에 나는 '할랄'보다도 '코셔'가 뭔지는 더더욱 몰랐다. (이스라엘에서 온 친구가 있는데, 그리 종교적이지 않기 때문이기도 했다) 하지만 뉴욕에 오면 곳곳에서 독실한 유대인들을 만날 수 있다. 그들은 아예 의상도 달리 입고 스타일도 달리 하고 다닌다.


http://privateinvesigations.blogspot.com/2013/09/new-brooklyn-messianic-center-set-to.html 의 사진.


어린 아이들도 귀 옆 머리를 길러서 동글동글 말고 다니는 게 특징. 무릎 밑으로 길게 내려오는 블랙 스커트와 블랙 슈즈를 신고, 남자들은 검은 수트와 검은 모자, 그리고 수염을 기른다. 실제로 뉴욕의 지하철에서, 길 위에서 많이 마주쳤는데, 브루클린의 유대인 동네에서는 깜짝 놀랄 정도로 길 위에 이런 사람들이 대다수를 형성하고 있었다.


유대인들의 음식에 대한 규율도 엄격해서 그들은 '코셔 Kosher'라고 부른다. 코셔가 될 수 없는 고기로는 돼지고기, 낙타고기, 토끼 고기 등이 있고, 그래서 맥도날드 중에서도 유대인코셔 맥도날드가 있을 정도. 

http://www.kveller.com에서 사진 발췌.


그러니 유대인들이 많다는 금융가 거리에서 코셔 음식을 판매하는 트럭을 만나는 건 생각보다 쉬운 일인지도 모른다. 나는 오늘 'Grill On Wheels' 트럭에서 코셔 음식으로 점심을 때웠다.






트럭 내부의 모습. 쑥스러워하시는 언니.

이렇게 랍비의 증명이 있는, 코셔 음식이 맞다고 확인해주는 증명서.

소고기와 양고기가 섞인 패티 햄버거. 양파는 빼달라고 주문했어요 :)


보기에는 햄버거랑 똑같다.



이곳의 메뉴.


이외에도 케밥, 슈니첼과 같은 스타일의 음식도 코셔음식으로 절찬리 판매중.

개인적으로 이 곳의 음식 맛은 그냥 음음 괜찮다, 그런 정도? 하지만, 유대인 스타일의 음식을 판매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궁금한 코셔 관련 질문을 해도 친절하게 잘 알려준다는 장점이 있다.


아, 나에게 이런 종교가 없어서 다행이다. 나는 선지국도 좋아하고, 삼겹살도 무지하게 좋아하고, 남들이 꺼려하는 음식도 도전하고 싶어 안달인데. :)



가격 7.75달러~10.5달러 정도(9천원~1만 2천원 정도)

위치 1) 페이스북에서 Grill on Wheels를 찾기

(https://www.facebook.com/pages/Grill-On-Wheels-Kosher-Food-Truck/103148956554316)

   2) 전화번호 718-564-9991

Posted by NYCbride